반응형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밥을 챙겨 먹을 시간 조차 없는데요. 특히 비타민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꼭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타민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효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종류 무엇이 있을까?

 

비타민의 종류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에 의해 녹는 비타민인데요. 우리 몸의 소화와 흡수, 영양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야맹증이나 구루병 혈액순환 장애 등을 유발하며 반대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비타민입니다. 체내에서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셔야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피부병, 빈혈 등을 유발하며 지용성 비타민과 다르게 비타민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비타민의 효능

비타민 효능
비타민의 효능

 

 

지용성 비타민 효능

 

비타민 A : 비타민 A는 우리의 골격의 성장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게 되면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잉섭취를 할 경우 탈모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 비타민 D는 인이나 칼슘의 흡수를 빠르게 촉진시켜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구루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잉섭취를 하게 되면 성장지연, 신장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 : 비타민 E는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해주며 유해산소에 인한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가 부족하게 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잉섭취를 할 경우 잦은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 : 비타민 K는 출혈 발생 시 빠른 지혈을 해주며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가 부족한 경우 과다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쉽게 멍이 듭니다. 반대로 과잉섭취를 하게 되면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효능

 

비타민 B1 : 비타민 B1은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액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한 경우 각기병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과잉 섭취하게 될 경우 두통과 불안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 : 비타민 B3는 피부건강에 있어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3가 부족한 경우 피부염, 구토, 설사,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 비타민 B5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5가 부족한 경우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불면증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 비타민 B6는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적혈구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6가 부족하게 되면 간질환, 스트레스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과잉 섭취하게 되면 신경손상과 팔과 다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7 : 비타민 B7는 음식을 통해 섭취한 영양분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며 소화 계하고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 B7가 부족한 경우 피부의 갈라짐, 탈모 등을 유발합니다.

 

 

비타민 B9 : 비타민 B9는 우리의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으로 뇌 건강,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9가 부족하게 되면 발육 부진, 구강염증, 식욕 감퇴, 빈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잉 섭취 시 복통, 수면 장애, 피부 트러블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 비타민 B12는 뇌, 신경, 혈액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경우 빈혈증, 우울증, 피로, 환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 섭취할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 쌓여 있는 활동 산소를 제거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괴혈병, 잇몸 부종, 만성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 초기증상 원인 주의사항  (0) 2021.08.10
턱 여드름 원인  (0) 2021.08.09
제로콜라 당뇨병이 있는데 먹어도 될까?  (0) 2021.08.09
단백질 많은 음식 추천  (0) 2021.08.09
여드름에 좋은 음식  (0) 2021.06.1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