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통의 사람들은 소변을 평균 7~8회 정도 본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평소 소변을 8회 이상 시도 때도 없이 소변을 보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변을 자주 본다는 것은 우리의 몸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다는 뜻인데요. 오늘은 소변을 자주 보는 이유와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빈성 방광

과민성방광
과민성방광

 

과민성 방광이란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깨는 증상들을 얘기합니다.

 

 

원인

 

과민성방광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데요.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약한 골반근육, 신경손상, 약물 및 카페인, 전립선 비대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을 치료하기 위해선 평소 화장실에 가고 싶은 충동이 생겨도 참아내는 방광 훈련을 통해 치료가 가능한데요. 소변이 마려울 때 항문을 강하게 5번씩 조이고 다른 생각을 통해 소변이 마렵다는 생각을 잊으시면 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엔 병원에 방문하여 보톡스, 캅사이신과 같은 약물처방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정상 크기보다 커지는 질환으로 전립선이 커지면서 방광을 누르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렵게 만듭니다.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게 없지만 남성이 노화에 따라 호르몬 변화를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몸안의 호르몬 균형이 변하고 이를 통해 전립선이 자라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방법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적절한 수분 섭취와 운동을 해주셔야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교감신경 차단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등을 처방하여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당뇨

당뇨
당뇨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당뇨가 있을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원인

 

당뇨 또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선천적으로 유전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비만,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당뇨는 완치할 수 없는 질환으로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음식 섭취를 피해 주시고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체중관리와 스트레스를 해소하시고 병원에 방문하여 약물도 같이 병행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